fastMBA - 신사업 전략/경영 전략

2019. 2. 10. 04:34잡학사전

신사업 전략/경영 전략 (플랫폼 전략을 중심으로)


목차

1. 과거와 달라진 경영환경과 확대되는 신사업의 개념

2. 신사업 전략의 트렌드 변화_M&A에서 플랫폼 전략으로

3. 산업별 case study

 : IT 하드웨어 산업의 고마진 전략

 : IT 하드웨어 산업의 박리다매 전략

 : 헬스케어 산업의 신약개발 플랫폼 전략

 : 소비재 산업의 디지털 플랫폼 전략

 : 유통&물류 산업의 New Retail 전략과 B2B 확대 전략

 : 컨텐츠 산업의 OTT 플랫폼 전략

4. 플랫폰 전략의 미래 : FAANG to MAGA

5. wrap-up




전통적 MBA와 현대 MBA 전략 비교! 전통 MBA의 신사업 전략은 M&A였음.



0. INTRO


기업의 입장에서의 신사업이란?

기업의 가장 중요한 것 = 지속적인 성장


기업의 성장 그래프

기업의 성장 형태는 S 자 모양을 그린다. 초기에는 개발 단계에서 미비한 성장을 보이지만,  시장에 진출하고 자리를 잡게 되면서 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다. 제품이 시장에 풀리게 된 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미비한 성장률을 보인다. 이후에 어떻게 진행이 될 것인가는 기업의 신사업 전략에 따라 운명을 달리할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의 신사업의 역할은 한번의 S 커브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다시 S 커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1. 과거와 달라진 경영환경과 확대되는 신사업의 개념


과거의 신사업 전략

신사업 핵심 key point

1. 어디로 진입할 것인가? (시장의 성장성, 규모, 우리는 시장에서 잘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가?)

2. 어떻게 진출할 것인가?

3. 기존 사업과 어떻게 시너지를 낼 것인가?


+

green field : 직접 진출

JV 설립?


과거와 경영환경이 변화하기 때문에, 신사업 전략또한 달라져야한다.


- 현대 사회는 산업간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ex 유통업과 물류업의 경계가 매우 약해짐


유통 회사의 제무재표(쿠팡)


- 수수료 : 다른 상품을 유통해주면서 수수료를 받음

- 상품 : 상품을 직접 가져와서 상품을 판매함.


2013년 대비 2017년 매우 큰 성장을 이루어냄. 하지만 유통회사에서 유통으로 인한 수수료보다는 직접 상품을 가져와 판매하는 상품 이익이 매우 높은 수준으로 증가함.


상품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물류, 유통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었기 때문.

쿠팡은 유통회사 이면서 택배회사임



새로운 기술이 들어오면서, 새로운 경쟁자가 생겨남.

자동차 산업 : (기존)출장지의 렌트회사 -> (현대)우버와 경쟁을 하게됨.

호텔 : (기존)출장 시 호텔에 숙소 예약 -> (현대) Airbnb의 등장으로 새로운 사업이 기존산업에 들어오게 됨.


우버 = 1200억 달러 (현재 비상장회사인데, 기업 가치 평가를 받은 결과)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을 합친 것 보다 큼.)


경영 환경의 변화

- 사업간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다.

- 기존 사업에도 새로운 경쟁자가 들어오고 있다.

-> 기존의 전략과 기법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




2. 신사업 전략의 트렌드 변화_M&A에서 플랫폼 전략으로


플랫폼 전략이 왜 중요해 지는가?


경영환경의 변화가 달라졌다는 것을 보기 위한 자료(아래)

<세계 시가총액 순위 변화>


2007~2010 원자재 비중이 높음

2014~2018 tech 비중이 높음


세계 경제를 이끌고 있는 주도 산업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함.

전체 산업을 관찰해 보아도 비슷한 트렌드를 보임.


<전체 산업 트렌드, decreasing 산업(좌) , increasing 산업(우)>


신흥국은 성장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산업(소재, 금융 등)을 갖춤 2008년 부근 -> 이제는 테크로 넘어갈 시기임.

변화 하는 속도가 가속도가 붙고 있음. 산업이 빠르게 변화한지 불과 5년이 되지 않음.

과거 전통 방식에서 M&A를 선호

왜냐하면,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를 단시간에 일으킬 수 있었기 때문에 각광받던 전략이었음.

그리고 M&A 이후 PMI (인수합병) 등을 거쳐가는 순서 였음.

대표적 예 = GE (전통적으로 강한 사업 = capital) -> 백화점식 다각화 -> 다양한 분야를 어마어마 하게 사들이기 시작함.

이로 인해 많은 경영학 교과서가 개편이 됨.


+ BCG matrix 의 확장버전 GE matrix

+ 직원 평가 보상 체계  = ABC 평가 제도

+ ROE를 세가지로 구분해서 배우는 재무적 기법 등


GE를 이끈 수장 = 잭 웰츠 20년 재임 기간 동안 GE의 가치를 20배 성장시킴. M&A를 통해 but 그 이면에는 인수 합병 중 발생하는 구조 조정의 문제도 있었음.


>> 현대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지만, 이제는 조금씩 바뀌고 있다.


>> 플랫폼 전략

시장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있다. + 써드 파티(제3자) 가 얽히며 다양한 파급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

플랫폼 = 일종의 생태계 (고객들을 그 안에 가두는 것이 중요. 기업들이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고 고객들이 그 안에서 도망갈 수 없도록 네트워크 효과로 가두어 버림. )


 과거

현재 

 다양하게 사업부를 키움

 플랫폼을 구축하여 그 안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부를 추가 하는 형태.

기존 고객을 활용해 신사업을 하는 것.



플랫폼 전략의 중요 포인트

= 고객 확보, 충성 고객도 중요하겠지만 절대적인 고객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함.(네트워크 효과)

ex 카카오 톡 = 내가 쓰고 싶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많이 쓰기 때문에 나도 어쩔 수 없이 쓰게되는 현상

따라서, 많은 고객수를 확보하기 위해서 주요 기능을 무료로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음.


-> 수익을 내는 것도 고객을 확보한 이후에 진행이 됨.



스타트 업의 경우 고객 확보가 우선시 되면서 매출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때의 평가 지표로 MAU 라는 것이 쓰임


MAU (Monthly Active User)가 높다면, 투자로 연계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



플랫폼 전략의 수익 모델

 - 광고

 - 구독료(광고 제거, 불편함 제거) ex 유튜브 레드, 넷플릭스 

 - profit sharing (애플 앱 개발자)



대규모 플랫폼을 가진 세계적 기업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 FANNG






3. Case Study : IT 하드웨어 산업의 고마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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