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 11. 02:11ㆍ잡학사전
1. 린스타트업의 역사
- 토요타 - 린 매니지먼트로 미국이 장악했던 자동차 시장에 No.1이 됨.
- 책 '린스타트업 2011년 - 에릭리스'
다품종 소량생산 ->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
90년대 고객들의 Needs에 정확히 맞아 떨어진 생산 방식이 시너지를 냄
책 '토요타 컬쳐'
그렇다면 다음 고객 needs는 무엇이며, 다음 세대의 생산 방ㅂ식을 뭘까?
고객 개발 - Blank
빠르게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측정하고 반영해서 제품에 재 적용하는 사이클
책 '린스타트업 운동 Learning Lean' 애시모리아 등 : 린스타트업의 교과서
토요타의 린경영
- 현장 중심
1. 안돈/ 시각적 관리 : 모든 직원이 한 방향을 볼 수 있도록 함.
2. 칸반/ 생산의 흐름 통제
3. 지도카/ 불량률 제로
4. 카이젠/ 지속적인 개선 : 끊임없이 고객의 소리로 개선하고, 완성도 있는 제품을 만들어라( 현장중심 -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들어라 )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하겠다.
5. JIT/ Just In Time :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겠다는 철학하에, 재고를 정확한 시각에 가져오도록하고 바로 어셈블리하여 제품을 제작하고 고객에게 바로 전달.
정의
린매니지먼트 : 기업의 모든 활동에서 낭비와 지연을 제거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 하는 운영시스템
린스타트업 : 짧은 시간에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발 시 개선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경영 기법
높이는 방법 = 빠른 시간안에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순환 사이클을 돌려라
왜 린 스타트업인가? (아래와 같은 조건들 때문)
- 시장 변화 : Human to Human
- 세대 변화 : 즉각적으로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되며, ownership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을 원함
- 오픈소스 활성화 : 오픈 소스가 많아 쉽게 제품 개발이 가능해짐
- 클라우드 컴퓨팅 : 비싼 서버 구축비용이 필요없어짐
- 앱스토어 탄생
- 다양한 엔진 등장
- 엑셀레이터 등장
- 애자일 개발론 등장 (IT 개발론 중 빠른 개발 방법)
조직의 구성과 조직의 문화
- 린 매니지먼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과 문화가 필요하다.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조직 X ,팀 O
- 팀 빌딩 중요성 증대
- 2-3주 마다 데모를 통해 팀의 성과를 다른 팀에게 공유해야함.
- 3개월 안에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해야하며, 고객의 반응에 따라 다시 재 개발 해야함.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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